지게차 운전 기능사 취득 비용과 합격률

지게차 자격증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흔히 지게차 운전기능사라고 불리는 자격증인데요. 우리나라에서 남성들이 가장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 1위라고 합니다. 지게차가 뭔지도 모르시는 분이 계실까 싶지만 아래의 그림처럼 포크 같은 모양의 양탑기가 달린 소형 크레인으로 무거운 화물을 들어서 옮기는 데에 사용하는 차량입니다. 은퇴 후에 노후 유망자격증으로 새로운 직업을 찾는 40대 – 50대뿐만 아니라 20대도 가장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이 바로 지게차 자격증이라고 하는데요. 지게차 자격증 비용부터 필기, 실기 시험에 대한 내용과 취업전망에 대해서도 한번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여기서 잠시 난이도에 대해서 짚고 넘어가자면, 많은 분들이 지원을 한다는 건 생각보다는 어렵지 않고 시험도 많이 있다는 것일텐데요. 난이도 자체는 마음잡고 준비하면 그리 어렵지 않은 수준에서 취득이 가능하고 시험도 굉장히 자주 있기 때문에 떨어져도 재도전 간격이 매우 짧습니다. 공인중개사나 주택관리사 같은 시험이 1년에 한번 뿐인 것을 생각하면 시험이 자주 있다는 것만으로도 꽤 부담이 줄어든다고 할 수 있겠죠. 따로 응시자격 제한이 없기 때문에 고등학생도 응시가 가능한 자격증입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 합격률

지게차 자격증 비용과 시험관련 내용을 보기 전에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합격률을 한번 보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도 치러진 시험에서 필기는 74.7%라는 꽤 높은 합격률을 보였고 실기도 48.3%라는 낮지 않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필기는 10명 중에 7명 정도가 합격을 한다는 이야기가 되겠고 실기는 절반 정도가 합격을 하는 것이라고 보면 될 듯합니다. 위에서도 잠시 언급을 해드렸지만 생각보다 그리 어려운 시험은 아니라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합격자도 1년에 5만 명이 넘을 정도로 꽤 많은 편이기도 하고요.

지게차 운전 기능사 합격률
지게차 운전 기능사 합격률

지게차 운전 기능사 시험 정보

위에서 말씀 드렸지만 지게차 자격증은 응시자격에 따로 제한이 없습니다. 고등학생부터 응시가 가능하고 운전면허 시험과 마찬가지로 필기와 실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필기시험은 14500원의 수수료가 필요하고 실기시험 수수료는 조금 더 비싼 25200원입니다. 필기시험은 지게차 주행, 화물 적재, 운반, 하역, 안전 관리의 5개 과목으로 진행이 되며 객관식 4지 택일형 시험입니다. 총 60문제를 60분 동안 풀어야 하고 60점을 넘겨야 합격입니다. 실기시험은 작업형으로 운전 면허의 기능 시험 같은 것으로 생각을 하면 됩니다. 4분 정도의 작업을 하는 형태로 시험을 보게 되고 100점 만점 60점 이상이 합격입니다. 더 자세한 시험 관련 내용이 필요하신 분은 큐넷의 지게차 운전 기능사 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지게차 운전 기능사 취득비용

자 그럼 지금부터 지게차 자격증 비용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험 비용은 위에서 이미 말씀드렸듯이 필기시험이 14500원이고 실기 시험이 25200원입니다. 둘이 합치면 4만 원 정도가 되지요. 시험비도 그리 싼 것이 아니라 불합격하여 재시험을 보게 된다면 꽤 부담이 될만한 가격입니다. 필기시험 합격률이 높다고 얕잡아 보지 마시고 가능한 한 많은 준비를 하셔서 한 번에 합격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학원 비용은 아마도 대부분의 분들이 국비지원을 받으실 것으로 생각이 되기 때문에 각자의 상황에 따른 패키지별로 가격이 차이가 있을 텐데요. 가장 정확한 비용은 학원에 직접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국비지원 없이 일반 수강생 자격으로 교육을 받을 경우에는 지게차 운전기능사 즉 3톤 이상의 지게차를 다루는 지게차 자격증 취득 비용은 60만 원 ~ 75만 원 정도입니다.

한 번에 필기와 실기 포함하는 학원도 있고 실기 교육시간이 8시간인 곳, 12시간 인곳들도 있어서 비용이 차이가 크긴 하지만 대략적으로 저 정도 금액으로 형성이 되어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차피 많은 분들이 각자 상황에 맞게 내일 배움카드를 통해서 국비 지원을 받게 되실 텐데 그럼 자기 부담 금액은 최대 50만 원 정도에서 20만 원 수준 혹은 100% 국비지원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학원을 통해서 잘 확인을 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국비지원을 많이 받지 않는다면 적은 금액이 아니기 때문에 충분히 잘 알아보시고 선택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게차 관련 취업 전망

일단 취업 포털 사이트에 보면 기본적으로 지게차 관련 직종이 적지 않습니다. 상당히 많은 구인 공고를 보실 수가 있는데요. 근무지역이 대부분 서울이 아니라는 점을 제외하면 급여도 그리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신입 공고도 꽤 많은 편이기도 하고요. 20-30대에 지게차 자격증을 취득하고 물류나 생산 공장 등에서 경력이 있으신 분들의 경우에는 취업을 하는데 꽤 유리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50대 이상의 은퇴하신 분들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젊은 세대와 함께 경쟁을 해야 하는 만큼 취업이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지게차 관련 직종이라고 해도 지게차 운전만이 주업무 인곳 보다 다른 업무들을 함께 하는 곳들도 많아 보이는데요. 이는 나이가 좀 있으신 분들에게는 쉽지 않은 근무 강도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경력을 2년 이상 쌓게 되면 회사에 따라 다르지만 3000만원이 넘는 곳들도 꽤 많이 보이고 있기 때문에 그리 나쁘지 않은 조건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급여가 높은 곳들은 교대 근무 이거나 야간 근무를 해야하는 곳들이 많이 보이기도 합니다.

일자리도 적지 않고 급여도 나쁘지 않지만 가장 큰 문제는 뭐니 뭐니 해도 경쟁이겠죠. 잠깐 취업포털을 살펴보면 2년 경력 지게차 업무를 구하는 포스팅에 5년 이상 경력자가 5명이 넘게 지원을 했더라고요. 연봉이 3천만 원 초중반으로 되어있는데요. 2022년 합격자가 5만 4천 명이 넘고 매해 3만 명이 넘는 합격자가 나오고 있고 그만큼 신입 일자리 경쟁은 더욱더 치열해진다고 할 수 있을 듯합니다. 취득이 그리 어렵지 않은 만큼 그 지게차 자격증 자체뿐 아니라 취업에 유리한 다른 중장비 자격증이나 물류 관련 경력을 준비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오늘은 지게차 자격증 비용과 시험 관련 정보, 취업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50대 이후 은퇴자들 사이에서도 취득률이 1위일 만큼 많은 관심을 받는 자격증이고 국비 지원으로 큰돈들이지 않고 취득이 가능하지만 젊은 세대와 경쟁해야 하고 신입 취업이 쉽지 않다는 내용은 꼭 염두에 두시고 취득을 준비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