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2024 최신판

요양보호사 자격증과 해당 직종에 대한 관심이 해를 거듭할 수록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왜 그럴까요?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23년 현재기준, 한국은 65세 이상의 인구가 전체인구의 18.4%으로 고령사회로 분류되고, 해당 인구의 수가 949만을 넘어 곧 950만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초고령 사회의 기준인 20%에 비교하여서도 아주 슬림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 2025년이면 대한민국이 초고령사회에 진입한다는 것이 자명한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경력 단절 후 아이들이 자라서 일할 시간이 확보된 40대, 50대 여성분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신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의 전망

우리사회가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게 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맞습니다. 과학의 발달로 100세 시대를 현실로 마주한 현 시점에서 65세, 즉 은퇴한 이후에도 장장 35년의 삶을 개인적, 사회적으로 건강하고 의미있게 보내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죠. 이에 따라서 노년의 삶을 안전하고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산업에 지속적인 투자가 요구되고 또 그 만큼 수요도 늘어나고 있는 것이 사회적인 현상입니다. 이러한 사회현상에 발맞춰 요양보호사 자격증 소지자를구하려는 가구 수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고, 자격과 그에 맞는 성품을 갖추신 요양보호사 님은 여러 가정에서 서로 모셔가려고 하는 현상도 발생하게 되는 것이죠. 또한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생활지원사로 취업을 하는데에도 우대사항이 되기 때문에 생활지원사로 지원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하루 5시간 월 125만원 생활지원사 하는 일과 연봉 알아보기

요양보호사 시급, 월급여, 그리고 처우

기본적으로 요양보호사 자격증 소지자는 최저임금을 계산하여 받습니다. 2023년 현재 최저임금은 9,620원 이고, 주 15시간이상 근무하는 경우 주휴수당이 발생하여 함께 계산하면 시급기준 11, 544원을 정산받게 되는데요, 이렇게 1일 3시간, 주 5일을 근무해 15시간씩 근무하시는 경우 월급여는 세전 69만원 정도로 추산됩니다. 그리고 요양보호사 자격증 소지자에 대한 처우는 근로기준법에 의해 월 60시간 이상 근무할 경우 퇴직금과 4대 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요양보호사 구인구직 사이트 알아보기

요양보호사 자격증 응시자격, 교육시간(240시간)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요양보호사 자격증에 응시하실 수 있는 대상은 학력과 성별, 연령 등에 제한이 없는 대한민국 국민으로, 자격에 해당하는 교육시간을 모두 이수하시면 시험에 응시하실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됩니다. 다만, 교육은 반드시 대한민국의 시의장 또는 도지사가 인가한 교육기관으로 부터 이수 하셔야 합니다. 이 밖에 특이사항으로 응시자격이 제한되는 경우에 대해서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요양보호사 자격증)

요양보호사 자격증의 교육시간은 신규 응시자 경우 이론 80시간, 실기 80시간, 실습 80시간을 포함하여 총 240시간의 교육을 수료 하셔야 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신규 응시자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로는, 경력 요양보호사(요양/재가 또는 요양 및 재가)와 국가 자격증을 소지한 간호사, 사회복지사, 물리치교/작업치료/ 또는 간호 조무사의 경우로, 교육시간이 신규 요양보호사 자격증 응시자에 비해 짧습니다. 더 자세한 교육 시간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일정과 비용 – 2023년

2023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관련 업데이트된 가장 중요한 내용이 바로, 시험일정인데요, 올 해 부터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상시시험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교육내용/시간을 잘 이수하시고 시험에 응시할 준비가되셨다면 바로 접수하여 시험을 보실 수 있고, 응시료는 32,000원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응시는 요양보호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응시원서를 작성하시면 되시구요, 시험 당일 응시표를 출력하셔서 소지하셔야 하며, 이 때 신분증도 함께 지참하셔야 합니다. 비용에 관련하여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시험응시 비용인 32,000원 외에도 앞서 설명드렸던 240시간의 교육을 이수하는데에 있어 50-60만원정도의 교육비용이 발생하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 국가로 부터 국비지원을 받으실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수강신청 및 국비지원 받는 방법

요양보호사 교육원 수강료를 국비지원을 받기위해서 준비물이 있습니다. 바로 내일배움카드를 소지하셔야 합니다. 전 국민이 경제활동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발생하는 배움비를 지원받으실 수 있는 카드입니다. 내일배움카드를 준비하시고, HRD-Net 홈페이지에 방문하신 뒤, 상단 메뉴 ‘훈련과정’ 의 하단에 있는 ‘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 을 클릭합니다.

출처: 대한민국 공식 HRD-Net

그리고 검색키워드창에 ‘요양보호사’ 라고 치시면 앞에서 설명드린 국가가 인가한 교육기관들의 요양보호사 자격증 관련 프로그램 개요와 수강료가 나옵니다. 이 곳에서 다양한 기관들의 내용과 가격, 그리고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일정을 함께 비교하신 뒤 선택하셔서 해당 홈페이지로 들어가시면 수강료를 지원받으실 수 있고, 해당 교육기관에서 바로 시험에도 응시하실 수 있으십니다. 아래 보시는 것과 같이, 수강료 뿐만 아니라 수강 기간, 자비 부담액까지 상세히 나와 있기 때문에 해당 홈페이지를 이용하셔서 국가공인 기관을 본인의 거주 지역과 함께 검색하시면 빠르고 신뢰하실 수 있는 정보를 받으실 수 있어 실제로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을 응시하실 당사자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출처: 대한민국 공식 HRD-Net

위의 과정을 통해 수강신청과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도 응시하시고, 국비지원도 받으셨다면, 합격 기준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볼까요?

요양보호사 자격증 합격기준 및 시험시간표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크게 필기와 실기 시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과락 점수도 각각 60점 기준인데요, 합격률이 80퍼센트가 넘는 시험이므로 난이도가 높은 자격증은 아니라고 설명드릴 수 있겠습니다. 해당 교육과정을 잘 이수하시고, 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시험 자료를 잘 숙지하시면 무난하게 합격 하실 수 있으며, 합격여부는 국시원 홈페이지의 합격자 조회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험을 응시하실 때 본인의 휴대전화 번호를 등록하시고 sms로 합격여부 통지를 받으시길 동의하시면 문자로도 통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시험 시간표는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출처 : 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요양보호사 자격증)

오늘은 요양보호사 자격증에 관해 전망, 수료과정, 그리고 시험응시 방법등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자격증을 고려하시거나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시험이 있긴 하지만, 시험 일정을 상시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부담이 덜 하고 난이도도 높지 않은 편입니다. 비슷한 계열의 자격증인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비해 시간도 짧게 걸리고 취득이 어렵지는 않은 편이죠. 활용도 직접 취업을 할 수도 있고 가족 중에 요양등급을 받으신 분이 계시다면 가족요양보호사 급여도 받을 수 있어서 다양한 편입니다.

  • 노인 자격증 –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 준비조건 및 방법

    노인 자격증 –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 준비조건 및 방법

    현대 사회에서 노인 인구의 증가로 노인들의 심리적인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 증가하고 있죠. 앞으로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며 노령 인구를 상대로 한 여러가지 지원을 할 수 있도록 … Read more


  •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과 국비지원 안내-2024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과 국비지원 안내-2024

    커피 문화의 대중화로 바리스타 자격증이 더욱 주목받고 있죠, 젊은 직장인 부터 은퇴후 제 2의 삶을 그리시는 분들까지, 많은 분들이 커피 창업을 하나의 길로 생각하시는 듯합니다. … Read more


  • 간병인 자격증 취득방법과 연봉

    간병인 자격증 취득방법과 연봉

    가족 수는 점점 적어지는데 젊은 세대가 부양해야할 노인들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결국 이러한 상황에서 아픈 사람이 생긴다면 가족들이 생업을 포기할 수는 없기 때문에 가족들이 아닌 …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