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 넘어서 인생 ‘확’ 풀리는 사람들이 꼭 하는 것

여러분, 뇌 가소성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 마흔이 넘어서 인생이 확 풀리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것이 바로 이 ‘뇌 가소성’을 활용하는 것 이라고 합니다.

‘뇌 가소성’은 뇌가 외부 자극이나 경험에 따라 변화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기억하는 능력을 가리킵니다. 이는 뇌의 신경 세포 간 연결성이나 활성화 패턴이 변화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쉽게 말해, 뇌는 사용함에 따라 발전하고, 새로운 경험을 통해 변화하며 학습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고 있는 것입니다.

뇌 가소성은 특히 어린 시기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이때는 뇌가 가장 유연하여 학습이 빠르게 일어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그러나 노화에 따라 이 능력이 감소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한 연구 자료에 따르면 아무런 훈련을하지 않은 일반적 뇌는 30대를 기점으로 시력, 청력, 지각속도 등의 그 능력10년에 30%씩 감소한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30대 후반이시라면, 매 해 평균 3%정도씩 뇌의 능력이 감소되고 있는 것이죠. 이는 ‘훈련을 하지 않은뇌’ 라는 조건이 붙습니다.

그렇다면, 훈련한 뇌는 어떨까요?

같은 방식으로 뇌에 관해 연구된 수많은 논문에서 밝혀낸 바가 있는데요, 이는바로 ‘훈련받은 뇌’는 10대, 20대, 90대 연령과 상관없이 같은 폭으로 그 능력이 향상된다. 라고 합니다.

뇌 가소성을 통해 뇌는 외부 자극이나 경험에 따라 변화하고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는 뇌의 신경 세포 간 연결성이나 활성화 패턴이 변화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쉽게 말해, 뇌는 사용함에 따라 발전하고, 새로운 경험을 통해 변화하며 학습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고 있는 것입니다.

정말 신기하지 않은가요? 사람들은 40대를 전후로, 이제 기억력이 예전 같지 않다느니, 뇌가 빨리 돌지 않는다느니 하는 이야기를 많이 하곤하는데요, 이는 전부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기 때문에 자연히 퇴화되고 있는 현상을 몸소 느끼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하면 뇌를 훈련할 수 있을까?

자, 그럼 우리는 우리의 뇌를 어떻게 하면 일상속에서 퇴화되지 않도록 훈련할 수 있을까요? 맨날 수학 문제를 풀 수도 없는 노릇이고, IQ 테스트를 받으면서 관리를 하는 것도 일상적으로 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일상속에서 간편하게 뇌를 훈련할 수 있는 좋은방법을 몇가지 소개해 드릴게요.

1. 매주 1회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 읽기

인류의 뇌는 황당한 상황에 놓이거나, 어수선한 환경에 놓여 황당한 질문을 받았을 때에 창의성이 확장된다고 합니다. 같은 맥락에서 우리 뇌는 예상치 못한 이야기를 읽어나갈 때에 운동량과 능력이 증폭된다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또는 기발한 상상력을 자극하는 스토리를 아신다면, 그 이야기를 매주 1회 통독하는 훈련을 해 보세요. 우리 뇌의 문제해결 능력이 20%는 상승한다고 하니, 꾸준히 훈련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2. 백색 노이즈 활용하기

우리 뇌는 또, 적당한 소음환경에 놓여 있을때 그 능력이 향상된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이미 뉴스를 통해서도 몇 차례 소개된 바 있어서 대학생들이 시험기간에 카페에 가서 공부를 하는 현상을 초래하곤 했었는데요, 이렇게 가끔 뇌의 훈련을 위해 약간의 소음이 있는 공간에서 일하거나 책을 읽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3. 일주일 3-4시간 유산소 운동하기

유산소 운동은 집중력과 기억력을 관장하는 우리 뇌의 한 부분의 부피 자체를 크게 확장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정말 중요한 연구 결과인데요, 일 주일 3-4시간의 유산소 운동을 통해서 우리 뇌의 중요 부분을 확장시킬 수 있다고 하니 꼭 실천해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유산소 운동와 뇌의 능력의 상관관계는 이미 여러 가지 책을 통해 소개되어왔고, 그 중 ‘운동화 신은 뇌’ 라는 책도 읽은 바 있는데, 책의 제목처럼 우리 뇌에 운동화를 신겨 매일 훈련하고 운동하여 그 능력이 계속해서 향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오늘 글의 요지 아닐까 합니다.

이 밖에도 혼잣말 중얼거리기, 웃기, 심호흡하기 등이 있는데요 이렇게 다양한 방법들을 기억하고, 적어도 위에 나열해 드린 세 가지 훈련을 계속하신다면, 90세까지도 우리 뇌가 그 기능을 꾸준히 향상시켜 나갈 수 있을 거예요.

뇌 가소성을 통해 우리는 언제든지 새로운 것을 배우고 발전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더라도 뇌의 유연성을 유지하기 위해 항상 새로운 도전에 나서고,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뇌를 활발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오늘부터 뇌 가소성을 향상시키는 다양한 방법을 실험해 보며, 더 나은 삶을 위한 새로운 지평을 여는 여정을 시작해 보세요.

뇌 가소성을 활용하여 우리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고 성장하는 여정, 시작해보시겠어요? 오늘의 글이 여러분의 인생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