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조무사 시험정보와 급여 알아봐요

간호조무사라는 직업에 대해서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우리가 병원에서 만나게 되는 간호사분들의 경우 그냥 겉으로만 봐서는 간호사인지 간호조무사인지 잘 구분이 안 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간호조무사는 간호조무사 자격을 가지고 의사 혹은 간호사의 지시 및 감독 하에 간호보조 등의 업무를 보조하는 직업을 말합니다. 오늘은 간호조무사 시험에 관련된 정보와 간호조무사 월급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호조무사가 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가장 먼저 알아봐야 하는 것이 간호조무사가 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일텐데요. 의사가 되려면 의대를 나와야 하고 간호사가 되려면 간호학과를 나와야 한다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 텐데요, 간호조무사의 경우에는 전공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고졸 이상의 학력을 가지고 정부인가를 받은 간호조무사 학원에서 740시간의 교육과 실습 교육 780시간을 받고 국가시험에 합격하면 간호조무사 자격을 취득할 수가 있죠. 또한 일부 특성화 고등학교에서 간호과를 졸업하는 경우에도 간호조무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생깁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비해서 교육시간이 꽤 긴편이고 시험의 난이도도 높은 편입니다.

교육 740시간과 실습 780시간이 잘 감이 안오실 텐데요. 보통의 간호조무사 학원의 경우 이론 교육과 실습이 총 1년 과정으로 진행이 된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1년간 교육을 받아야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생긴다는 것이죠. 어쨌든 보건의료 직종이고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것이기 때문에 결코 교육이 짧거나 쉽지는 않다고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간호조무사 시험 정보

1.간호조무사 시험일정

간호조무사 자격시험의 경우 1년에 두 번 시험이 치러집니다. 보통은 학원을 통해서 시험을 응시를 하게 되지만, 개별적으로 하시려면 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을 통해 시험을 접수하시면 됩니다. 자신의 학원 교육 수료 시점에 맞추어서 응시를 하시면 되고요, 상반기 시험의 경우 원서 접수는 1월 3일에서 1월 10일까지로 지난주에 이미 마감이 되었고 시험의 경우 3월 11일에 시행이 됩니다. 하반기 시험은 접수는 7월 4일부터 7월 11일까지 진행이 되고 시험은 9월 9일에 진행이 됩니다.

간호조무사시험일정
출처: 국시원

일반적으로 시험은 해당 학원에서 다 같이 접수를 하고 학원에서 짜놓은 일정에 맞게 실습후에 모의고사나 공부를 통해서 준비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혹시라도 탈락을 하게 된다면 개별적으로 다시 시험을 봐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요.

2. 간호조무사 시험 난이도

간호조무사 시험은 기초간호학, 보건간호학, 공중보건학 마지막으로 실기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시험은 객관식 5지선다형으로 출제가 되고 총 100문제가 출제됩니다. 모든 과목 과락(40점 미만) 없이 총점의 60% 이상이면 합격이 됩니다. 최근 3년치 합격률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데요. 대부분 80%를 넘고 있고 2020년에는 90%를 넘긴 적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원에서 시험준비를 하고 있고 아래의 합격률은 그것만 그대로 어느 정도 따라 하면 크게 무리 없이 합격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간호조무사 시험 합격률
출처: 국시원

보통 실습이 끝나면 2-3개월 정도 자격시험을 준비하게 되며 이 기간동안에 잘 준비를 하면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은 별 무리가 없는 것으로 생각해도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너무 방심해서 수업을 소홀히 하거나 시험을 너무 대강 준비하는 경우에는 불합격하는 일이 벌어질 수 있으니 준비를 잘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간호조무사 급여 취업 전망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취득하시게 되면 젊은 세대들의 경우 대부분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개인병원으로 취업을 많이 하게 됩니다. 이러한 소규모의 병원들은 대부분 젊은 여성 간호조무사 분들을 선호하고 있죠. 간호조무사의 월급은 개인 병원의 60% 가까이가 최저임금 수준이고 40%정도가 최저임금을 약간 웃도는 정도의 월급을 주고 있다고 합니다.

신입으로 입사를 할 경우 거의 최저임금 혹은 최저임금 보다도 낮은 경우가 생기게 되고 몇 년 일을 하면 최저임금보다 조금 더 높은 임금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개인병원 경력이 있는 젊은 세대의 간호조무사 분들의 경우 이직이 어렵지는 않기 때문에 쉽게 이직을 할 수는 있으나, 어느 병원을 가더라도 간호조무사 월급 자체가 그리 높지 않기 때문에 크게 대우가 좋아지는 경우는 없다고 합니다.

나이가 있는 분들의 경우 대부분 한의원이나 요양병원 등으로 취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월급은 거의 최저임금 수준으로 보시면 됩니다. 이들의 경우 재취업이나 이직이 쉽지 않기 때문에 해가 지나가도 월급이 굉장히 조금씩 인상이 되거나 인상이 되지않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얼마 전 신문에 나온 통계에 따르면 간호조무사 중 월급이 250만 원 이상인 경우는 전체의 5% 정도라고 하니 대부분의 경우 연봉이 3천을 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간호조무사 시험정보(시험난이도와 시험일정)와 간호조무사 월급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주위에 개인 병원이 많이 있어서 꾸준한 수요가 있는 것과 어느 정도 나이가 있는 분들에 대한 요양원이나 한의원등의 일자리 수요가 있는 것은 장점이지만, 임금이 너무 낮고 처우 개선이 더딘 것은 단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