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정상 혈압은 얼마?

고혈압은 중장년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흔한 성인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동맥을 통해 흘러가는 혈액의 관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뜻하며, 여러가지 건강에 안 좋은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주의 깊게 관리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50대 정상 혈압은 얼마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고혈압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여러가지 문제와 예방법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0대 혈압 관리가 중요한 이유

요즘의 50대는 이전과 달리 여전히 젊다고 생각을 할 수 있는 나이긴 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50대는 다른 연령대와 달리 고혈압, 당뇨병, 비만 등의 건강 문제가 발생하기 쉬운 연령입니다. 이러한 건강 문제는 다양한 부작용을 유발하며, 중대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50대는 정기적인 건강 검진과 함께, 정상적인 혈압 수치를 유지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40대 부터 이곳 저곳 아프기 시작해서 건강을 챙기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자신의 체력이나 건강에 본격적으로 어려움이 생기는 나이는 50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20대, 30대에 제대로 건강관리를 하지 않으신 많은 분들이 50대에 고혈압, 당뇨 등의 관리형 질병으로 고생을 시작하게 되어 50년이나 남은 인생에 여러 불편함을 겪게 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50대부터는 고혈압이 있지 않다고 하더라도 미리미리 관리를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50대 정상 혈압

그럼 50대 정상 혈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50대를 기준으로 하는 고혈압 기준이 나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나라는 수축기 혈압이 120mmHg 미만 이완기 혈압 80mmHg 미만이면 정상으로 판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축기 혈압 120mmHg에서 139mmHg까지는 고혈압 전단계라고 이야기를 하기도 합니다.

다만 나이가 들수록 자연스럽게 혈압은 조금씩 올라가는 경향을 보이게 되므로, 50대의 경우에는 수축기 혈압 129mmHg, 이완기 혈압 84mmHg까지도 정상으로 봐야 한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의학적으로는 나이가 들수록 혈압이 자연스럽게 올라간다고 증명된 것이 없기에 나이를 기준으로 하기 보다는 혈압의 정상 범위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고 수축기 혈압 120mmHg/이완기 혈압 80mmHg 를 넘으신 다면 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을 먹거나 병원을 다니며 치료를 받는 것은 아니다 하더라도 어느 정도 고혈 관리를 할 수 있는 식단을 하고 운동을 생활화 하면서 혈압 측정도 자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나라에는 내과 병원은 물론이고 작은 보건소 등에서도 혈압을 쉽게 측정하실 수 있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 하시거나 혈압측정기계가 눈에 보이신다면 자주 자주 측정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140mmHg/90mmHg 미만일 경에도 딱히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관리가 소홀해 질 수 있으므로 자신의 혈압을 주기적으로 체크해 보고 관리가 필요하다면 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50대의 건강 관리에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혈압 관리를 위해 해야하는 것

식단관리

염분이 높은 식단은 고혈압을 악화시킬 수 있는 매우 안 좋은 식습관 입니다. 우리나라는 국물 요리가 많고 국물요리는 일반적으로 매우 염분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50대 이후에는 국물 섭취를 줄이고 최대한 덜 짜게 먹는 것이 건강, 혈압을 관리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몬드 등의 견과류를 섭취하는 것도 좋으니 아몬드 효능이 더 궁금하시면 아래의 포스팅도 확인해주세요!

아몬드 효능 알아보기

주기적인 운동

혈압을 관리 하는 것에 주기적인 운동은 뺄래야 뺄 수 없는 매우 중요한 관리 방법입니다. 운동은 체중을 적절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혈액순환을 위해서도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격렬한 운동은 아니더라도 땀을 흘릴 수 있는 운동을 주기적으로 해주면 고혈압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체중조절

위의 두가지를 적절하게 관리하게 되면 자동적으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할 수 있게 될텐데요. 체중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고혈압의 예방과 개선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체중 조절을 위해서는 식단을 조절하고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 만큼 이 두가지를 꼭 실천해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면 좋습니다.

오늘은 50대 정상 혈압에 대한 내용과 혈압관리를 해야 하는 것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혈압은 50대 이후에는 반드시 관리를 해야하는 건강 지표로 생각을 하시고 적절하게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자주 혈압을 측정해 보시고 정상 범위를 넘어가지는 않는지 확인 후 운동이나 체중조절 등의 관리를 하시면 건강한 50대를 보내시는데 부족함이 없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