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조건 2023

갈수록 결혼하는 나이가 늦어지고 비혼을 선택하시는 분들도 늘어나고 계시지만 여전히 많은 분들이 결혼을 앞두고 계시죠. 결혼을 하려면 가장 큰 돈이 들고 걱정이 되는 것이 당연히 집에 관련된 문제일 텐데요. 집을 사서 신혼집을 마련하면 참 좋겠지만, 그렇게 시작을 할 수 있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지는 않은게 현실입니다. 그렇다고 전세라고 쉽게 구할수 있냐 하면 전세가격도 서울은 정말 만만치가 않습니다. 그래서 지자체에서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2023년 최신 정보로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 조건과 기타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혼부부는 이제 막 경제적으로 독립을 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지고 있는 목돈도 크지 않은 경우가 많이 있고, 아직 경제적으로 자리를 잡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요즘 같은 고금리 시대에는 일반적인 대출 상품을 이용해서 전세자금을 마련할 경우 이자가 상당히 부담스러울수가 있어요.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은 주택도시기금에서 신혼부부를 위해 제공하는 전용 대출 상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이란?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은 부부합산으로 연소득이 6천만원 이하, 그리고 순자산이 3.61억원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 신혼부부에게 전세자금을 대출해주는 대출 상품입니다. 결혼한지 7년이하 이거나 앞으로 3개월 내에 결혼을 앞둔 신혼부부들은 신청을 할 수 있어요.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조건

금리는 연 1.2%에서 2.1%사이로 현재 시중 금리보다 낮은 금리를 받아서 대출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는 수도권은 3억원, 수도권 외는 2억원이며 임차보증금의 80%이내만 가능합니다. 대출 기간은 2년이며 총 4회의 연장이 가능하여 최장 10년을 이용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각 지자체 별로 신혼부부 전세자금에 대한 이자 지원도 진행이 되고 있는데요. 연소득이 높아서 전세자금 대출을 받으시 못하시는 분들이라면 지자체에서 시행하는 신혼 부부 임차보증금 이자 지원도 한번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은 연소득 부부합산 9천 7백만원 이하이면 이자를 지원 받으실 수 있어요.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조건

국가에서 지원을 해주는 것인 만큼 꽤나 까다로운 대출 조건이 있습니다. 총 9가지의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하는데요.

  1.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2. 대출접수일 현재 민법상 성년인 세대주(대출실행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세대분가 또는 세대합가로 인한 세대주 예정자 포함)여야 합니다.
  3.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이어야 합니다.
  4. 중복대출은 되지 않기 때문에 주택도시기금대출, 은행재원 전세자금대출 및 주택담보대출 이용 내역이 없어야 합니다.
  5. 대출을 신청하는 본인과 배우자의 합산 연간 소득이 6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6. 대출을 신청하는 본인과 배우자의 순자산 합계가 소득 3분위 전체가구 평균값인 3.61억 이하여야 합니다.
  7. 신청인이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정보관리규약”에서 정하는 다음의 신용정보 및 해제 정보가 남아있는 경우 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
    • 1) 연체, 대위변제·대지급, 부도, 관련인 정보
    • 2) 금융질서문란정보, 공공기록정보, 특수기록정보
    • 3) 신용회복지원등록정보
    • 그 외, 부부에 대하여 대출취급기관 내규로 대출을 제한하고 있는 경우에는 대출 불가능
  8. 대출 접수일 현재 부부가 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하여 생활하는 경우는 대출이 불가 합니다.
  9. 혼인 기간이 7년이내 이거나 3개월 이내에 결혼을 예정에 둔 신혼부부여야 합니다.

부부의 경우에 위의 9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되는데요. 자신의 상황에서 불분명한 부분이 있다면 주택도시기금이나 은행에 문의를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대출을 받는 대상이 되는 주택에도 몇가지 조건이 있는데요.

  1. 임차 전용면적이 85제곱미터 이하(도시지역이 아닌 읍, 면 지역은 100제곱미터) 이하여야 하고
  2. 임차 보증금이 수도권은 4억, 수도권 외 지역의 경우 3억 이하여야 합니다.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금리 안내

대출금리는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부부의 합산 소득에 따라 대출 금리가 달라진다고 보시면 되고요. 최저 1.2%에서 최대 2.1%가지 대출금리가 정해집니다. 시중 은행 금리에 비해서 상당히 저렴한 편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대 금리를 적용받아서 연 금리가 1%미만이 되는 경우에는 1%로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2 자녀 이상이 있을 경우 0.5%추가 우대 금리가 있으니 자녀들이 많으신 분들에게 꽤나 유리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대출 이용기간은 위에서도 간략하게 설명을 드렸듯이 2년 계약으로 최대 4회의 연장이 가능하여 최장으로 10년간 이용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10년이 되었을 때에 미성년 1자녀당 2년을 추가하여 최장 20년까지도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이가 있을 경우 어쨌든 아이가 성년이 될때 까지는 이용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의해야할 사항이 많은 것은 아니지만, 주택을 구입할 경우에는 대출금을 상환해야 하고 보증공사의 보증서를 담보로한 추가대출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상담은 업무 취급은행을 통해서 가능하며, 아래의 은행들에 확인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2023년 최신 버젼으로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조건에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금리도 낮은 편이고 한도도 괜찮기 때문에 조건이 맞는 분들이시라면 꼭 확인을 하셔서 혜택을 누리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 같은 혜택들을 확인해서 목돈을 만들고 신혼초반에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여러가지 혜택을 받으면 조금 더 빠르게 안정적인 부부생활을 할 수 있는 기초를 다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