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1급 응시자격과 난이도 알아봐요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2급부터 시작하고 2급은 시험이 없이 학점 이수를 통해 취득을 할 수 있습니다. 2급도 꾸준히 자격 시험 도입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긴 하지만 아직까지는 정해진 이수과목들을 들으면 취득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따기 위한 응시자격을 알아볼 텐데요.

사회복지사 1급 응시자격 알아봐요

사회복지사 1급을 따기 위해서는 박사급을 제외하고는 2급이 필요하기 때문에 어차피 2급 취득 자격에 대한 이야기도 함께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 그렇게 어려운 상황은 아니긴 하지만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이 지속적으로 조금씩 어려워지는 추세에 있기 때문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빠르게 취득하시는것이 유리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사회복지사 2급 취득방법

사회복지사 1급 응시자격을 알아보기 전에 기본적으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 2급 취득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은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시험은 없지만, 지금 시작하시는 분들의 경우 총 17과목을 들으셔야 하고 41학점을 들어야 합니다. 2급은 기본적으로 전문학사 졸업 이상의 학력이 필요한데요. 이미 자신이 4년제 대학이나 전문대학을 졸업하였다면 17과목만 들으면 되지만 혹시라도 고졸이시라면 전문학사 취득을 위한 학점을 더 채우셔야 합니다. 그리고 실습도 160시간을 해야하는데요. 이 실습 160시간이 있기 때문에 사실상 회사를 다니면서 취득하기는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주말에만 실습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기관이 없으니 평일에 해야 하는데 저렇게 오랜 기간동안 휴가를 낼 수 있는 직장도 없으니 말이죠. 그리고 실습 세미나도 30시간 이상 참여해야 합니다.

따로 시험이 없기는 하지만 17과목을 이수하는 것만 해도 1년이 넘는 시간이 소요 되고 실습 시간도 긴편이기 때문에 결코 만만하게 생각할 수 없습니다. 예전에는 온라인으로 학점이수와 독학사 등을 통해서 비교적 빠르게 취득이 가능했지만 현재는 많이 어려워 졌습니다. 또한 계속해서 2급 자격시험에 대해서도 논의가 나오고 있어서 언제 시험이 생길지도 모르는 일이고요.

더 자세한 사회복지사 2급 취득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시면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 보셔도 좋아요!

사회복지사 2급 취득방법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일정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은 1년에 한번 치뤄지는데요. 2022년 시험은 1월달에 이미 끝났기때문에 1급에 응시하실 분들은 내년 1월을 기다리셔야 합니다. 사회복지사 1급은 주로 1월달에 시험이 있기때문에 올해 12월에 시험 접수가 시작되니 잊지 않고 접수를 하셔야 합니다. 국가 공인 자격증이기 때문에 시험은 큐넷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시험일정
출처: 큐넷

1년에 한번 뿐인 시험이기 때문에 떨어지시면 또 1년을 기다려야 하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사회복지사 1급 응시자격

그럼 지금부터 사회복지사 1급 응시자격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은 기본적으로 학사 학위가 필요한데요. 대학에서 사회복지학 전공을 하였거나 사회복지 관련 교과목을 이수하고 학사 학위를 취득한 분들이 응시할 수 있습니다.

물론 대학보다 상위 교육기관인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이나 사회사업학을 전공하고 석사 혹은 박사 학위를 취득하신 분들도 사회복지사 1급 응시가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보면 공학계열의 기사자격증과 같은 느낌의 응시자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리고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 한후에 1년 이상 사회복지사 실무 경력이 있으면 응시가 가능합니다. 생각보다 사회복지사 1급 응시자격은 심플하다고 할 수 있지만, 사회복지학 전공자가 아닌 경우는 2급을 취득하고 경력을 쌓는 길 밖에 없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시험 난이도

사회복지사 1급은 객관식으로 1차 시험만 보면 되는데요. 언듯 듣기에는 꽤 쉽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4년제 전공의 자격 시험인만큼 생각보다는 까다롭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학부생들의 경우에는 졸업하면서 바로 응시자격이 생기기 때문에 대부분 졸업예정이 되면 시험을 준비하게 되는데요. 1년에 한번 뿐인 다른 국가 자격시험(간호사, 의료기사등) 보다 꽤 합격률도 낮고 어려운 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합격률
출처: 큐넷

최근 5년치 합격률을 보면 2021년을 제외하면 보통 30%대의 낮은 합격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한 번 떨어지면 한해를 더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결코 만만하게 볼 수는 없습니다. 합격 기준은 모든 과목 과락(40% 이하) 없이 평균 60% 이상을 득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시험과목도 꽤 많기 때문에 잘 준비를 해야 합격이 가능한 시험입니다.

오늘은 사회복지사 1급 응시자격과 난이도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사회복지사 1급은 어쨌든 전공자분들을 위주로 돌아가고 있는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급만 가지고 취득하기가 사실상 어렵다는 말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사회복지사 2급만 준비하시는 분들은 잘 생각을 하시고 접근을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만 취득해도 장애인 활동 지원사산모 신생아 관리사 등을 지원할 때 우대를 받을 수 있긴 하지만, 제대로 복지관련 일을 해보시고 싶으신 분들이시라면 1급도 고려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