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제주도로의 이주가 꽤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았던 시기가 있었는데요. 현재는 10년 만에 다시 제주도로 들어가는 인구보다 나오는 인구가 많아져서 인구가 감소세로 돌아섰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하지만 남해 등을 비롯해 몇몇 지역은 해마다 귀촌, 귀농 오시는 분들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귀농 지원금을 포함해서 귀촌할 경우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귀농 지원금 받을 수 있나?
빡빡한 도시의 생활을 뒤로 하고 50-60대에 빠른 은퇴 뒤에 귀촌하시는 분들도 있는가 하면 30-40대에 새로운 삶을 찾아서 귀촌하시는 분들도 꽤 많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노인 인구비율이 굉장히 높은 농촌의 현실을 볼 때 이는 꽤나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유입을 늘리기 위해서 지자체에서 여러 가지 지원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다고 합니다.
온라인을 검색해 보면 귀농 정착지원금에 대해서 나오는데요. 정부24사이트에도 소개가 되어 있고 귀농귀촌종합센터라는 홈페이지에도 소개가 되고 있습니다. 일단 신청자격 요건에 대해서는 두 곳에서 차이를 볼 수 있는데요. 귀농귀촌 종합센터에 있는 신청 자격에는 만 18세 이상부터 만 40세 미만으로 되어있는데 정부 24에 나와 있는 자격은 만 45세 까지입니다. 아마도 정부24에 소개되어 있는 내용은 강원도에 국한된 내용으로 보이고 귀농귀촌종합센터는 다른 지역들도 포함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외의 자격들은 비슷한데요. 영농경력이 독립경영 3년이하여야 하고 농어촌 이외의 지역에서 1년 이상 거주하다가 이주해 온지 2년 이하인 분들이 대상입니다. 사실 농촌에서 일을 하게 되면 농산물품질관리사로 일하는데에도 꽤 이점이 있을 수 있으니 관련 정보를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포스트를 참조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원금액도 두 곳에서 차이가 있는데요. 아래의 귀농귀촌종합센터에 나온 내용은 1년차때 월 100만 원, 2년 차에 월 90만 원, 3년 차에 월 80만 원을 3년간 지원받을 수 있다고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정부24 페이지에 나온 내용은 아래와 같이 2년간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요. 첫 해 월 80만 원, 2년 차 월 50만 원입니다.
두 곳에서 소개하는 지원금이 꽤 차이가 나기 때문에 아마도 두 사업의 진행 주체가 다른 것으로 보이는데요. 강원도로 귀농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두 가지 모두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을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귀농귀촌센터 귀농 지원금의 경우에는 1년에 한번 신청을 받는 것으로 보이고 현재 2020년 신청은 끝이 난 것으로 보이는데요. 혹시라도 신청 못하신 분들은 올해 연말에 한번 확인을 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일단 관련 링크를 아래에 걸어두었으니 한번 확인해 보시고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안내되어 있는 전화번호로 문의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귀농 지원금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았는데요. 여러 곳의 지자체에서 해당 지자체 인구를 올리기 위해서 많은 귀촌, 귀농 관련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보이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검색해서 공부를 해보시면 많은 정보를 얻으 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귀촌도 이민만큼이나 적응이 쉽지 않고 힘들어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다고 하니 너무 섣부르게는 판단하지 마시고 많은 정보를 확인 후에 결정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